본문 바로가기
포렌식 (Forensic)/포렌식 이야기

자동차 사고기록장치 (EDR, Event Data Recorder)

by Pstor 2021. 5. 29.

 앞으로 자율주행 자동차가 나오거나 자동차 관련 포렌식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장치가 바로 사고 기록 장치이다. 향후 자율주행기록장치가 의무화될 예정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 관련 포렌식을 진행하고 싶다면 우리가 한번 깊게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사고기록장치 EDR이 무엇일까요? 제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사이트에서 한번 알아봤는데요.

 

사고기록장치 (EDR)

 사고 기록 장치 (EDR Event Data Recorder)이란 자동차의 사고 일정 시간동안 자동차의 운행 정보를 저장하고 저장된 정보를 확인 있는 장치 입니다.

 

 장치는 차량 탑승자 보호 구속장치인 에어백(Airbag), 프리텐셔너(seat belt pretensioner)[1] 등을 제어하는 에어백(Airbag) 제어 유닛(ACU, Airbag Control Unit) 탑재된 기능 입니다.

 

 EDR 기록정보는 자동차에 물리적인 충격이 가해졌을 , 발생하는 이벤트 시점을 기준으로 5 전까지의 차량 속도, 엔진 회전수(rpm), 스로틀 열림량(%), 제동페달 작동 여부(on/off), 가속페달 위치(%), ABS(Anti-lock Brake System) 작동 여부,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작동 여부, 조향핸들 각도(deg) 등의 정보를 확인할 있으며, 차종 혹은 제작사에 따라 구체적인 정보들이 저장되기도 합니다.

 

사고기록장치(EDR) 활용

  EDR 기록정보는 기존의 교통사고 분석 방법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급발진 추정사고, 차량결함, 보험범죄 등과 같은 사건·사고에 대하여 사고 당시 상황을 가장 객관적으로 설명할  있습니다.

 원인을 명확히 밝힐 있는 중요한 증거로서 활용될 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교통사고분석과에서는 EDR 기록정보를 교통사고 분석에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EDR 기록정보에 대한 신뢰성 활용성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한 끊임없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글은 사실 어렵다면 어렵고 많이 접해보지 못한 글인데 이렇게 정리 잘해주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분들 감사합니다.

 

 

[출처]

프리텐셔너 사진 [1] [https://content.v.kakao.com/v/5c40950ced94d200018a3714]

참고 웹사이트 : https://www.nfs.go.kr/site/nfs/newsletter/NlPastViewPop.do?master=&aid=1368&ssid=1&mvid=169

 

반응형

'포렌식 (Forensic) > 포렌식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렌식 공부 사이트  (0) 2021.06.10
#2 EDR 사고 기록장치  (0) 2021.06.06
전자증거개시제도 (e-discovery)  (0) 2021.05.25
포렌식 진로  (0) 2021.05.12
디지털 포렌식 종류  (0) 2021.04.29